[스크랩] 이천-충주~문경선
이천-충주~문경선
▶노선안내 | ||
미래철도DB 노선이름 |
이천~충주~문경선 | |
사업상황 |
| |
사업성격 |
신설 | |
영업기관 |
한국철도공사 | |
건설기관 |
한국철도시설공단 | |
사업구간(역) |
(성남~여주선과 직결)~ 부발[부발읍 가산리] | |
노선연장 |
94.307km | |
노선규격 |
전기방식 |
교류 25000V |
신호방식 |
- | |
배선 |
복선 노반 단선 철도 | |
차량 |
- | |
개통시기 |
| |
관련노선 |
직결운행: 제2공항철도(인천공항-인천), 수인선(인천~월곶), 월곶-판교선(1)(월곶-시흥시청), 신안산선(시흥시청~KTX광명역), 월곶-판교선(2)(광명역-판교), 성남-여주선(판교-여주), 이천-충주~문경선, 문경선(문경-점촌) 전철화, 경북선 복선전철화(점촌-김천), 김천-진주-거제 복선전철 | |
참고사항 |
|
■진행상황 | |
1999. 6 |
" 21세기 국가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" 반영 |
1999. 12 |
국가기간교통망 계획(1999/12, 건설교통부)에 후반기 계획(2010~2019년)으로 포함 |
2001년 8월 |
제3차 경상북도 종합계획(2000∼2020) 에 포함 |
2002.3~7 |
|
2002/12 |
200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(충주-문경 구간) |
2003/9/15 |
|
2004/9 |
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2004예산안에 반영(국회제출예정) |
2005.1.7 |
충주상공회의소, 충주시의회, 국회의원 이시종 > 중부내륙철도 정책세미나 |
2005.3 |
건설교통부 > 기본계획 수립 연 구용역 입찰 공고 (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, 사전 환경 성 검토, 문화재 지표조사 ) |
2005.06~2006.12 |
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|
2006. 11.28 |
건설교통부 > 이천 부발읍-장호원 감곡면 간 21km 시종점 포함 2개역, 기본계획 관보 고시 |
2006.12 |
충주시 > 노선설문조사
조사 결과 2안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,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 |
2007. 8 |
노반기본설계 착수 |
2009.3 |
감곡(장호원)~문경 구간 노선 확정 |
2009.3~4 | 기본계획 고시 위한 관계기관 협의 |
2009.5.19 |
국토해양부 > 이천-충주-문경 철도 기본계획고시 |
2010.12.21 | 총사업비 변경 |
2010.12.30 | 노반 실시설계 발주 |
2011.1 |
국토해양부 >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|
2011.3.21 | 노반 실시설계 계약 및 착수 |
2012.9 | 기획예산처 >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 통과 못함 B/C=0.293~285, AHP=0.401 |
2014.1.10 | 이천-충주 철도건설사업: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(여주시 가남읍 읍사무소) |
2014년 8월 | 이천-충주: 착공 |
▶미래철도DB 해설 |
|
(update : 2014/1/3)
사진모음
노선안내도 (저작권 : 국토해양부)
노선안내도 (저작권 : 한국철도시설공단)
노선안내도 (저작권: 건설교통부)
노선안내도 (저작권: 건설교통부)
노선안내도 (저작권: 국토해양부)